All Articles

Express res.send() vs res.json() vs res.end() 비교

express는 Nodejs를 쓰는 사람이라면 모두가 안다고 할 정도로 유명한 웹 프레임워크다.

express를 사용해서 response, request를 통해 주고 받고 하게 되는데 이 때 특히 response를 보내줄 때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에 대해 구글 엔지니어인 타마스 피로스의 블로그 글을 보고 참고하였다.

바로 res.json(), res.send(), res.end() 이 세가지 인데, 어떤걸 써야 하는지 가끔 헷갈릴 때가 있고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알지 못하고 있어 이번 기회에 정리하고자 한다.

Express 서버가 HTTP 요청을 받게되면, res를 반환하게 된다. 보통 이렇게들 쓴다.

app.get("/api/login", (req, res) => {
  // ... do something ...
});

이때 res는 NodeJs만의 업그레이드된 response object이다.

바쁜 사람들 위해 짧게 설명해보면…


사실 res.send()와 res.json()은 별반 다를바 없다.

  • res.send()는 send에 전해진 argument에 따라서 Content-type이 자동적으로 만들어진다. 이게 기본이다.
  • res.json()은 json이 아닌 것도 json 형식으로 바꾸어서 보내준다. 즉 content-type 헤더를 application/JSON으로 고정한다. 그런데 결국 res.json()도 마지막에 res.send()를 호출한다.
  • res.end()는 보내줄 아무 데이터도 없는데 response를 끝내고 싶을 때 사용한다.
    ex) res.status(400).end();

res.send()

이름에서부터 알 수 있듯 res.send()는 기본적으로 response를 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이게 기본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서버에서 response 처리를 할 때 Content-Type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res.send는 우리가 어떤 데이터를 보내는지 파악을 해서 이에 알맞게 Contnet-Type을 지정해준다. 이는 Buffer,String, Object, Array 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Buffer 데이터를 반환해준다면 res.send는 자동으로 Content-Type을 application/octet-stream으로 지정한다.

res.json()

웹개발자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을때 보통 RESTful API의 형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요즘은 다른 방식도 많이 등장했지만).
그러면 보통 이때 사용하는 형식은 JSON일 확률이 거의 대부분일 것이다. 그럼 아래와 같이 서버 응답을 보내줄 것이다.

app.get("/api/login", (req, res) => {
  res.send({ name: "John" });
});

res.json은 자주 쓰이는 메소드를 구현해놓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즉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들을 자동을 json 형식으로 바꾸어 보내준다.

이 경우 header의 모습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

X-Powered-By: Express
Content-Type: application/json; charset=utf-8
Content-Length: 17
ETag: W/"11-IkjuL6CqqtmReFMfkkvwC0sKj04"
Date: Fri, 10 Aug 2018 09:34:13 GMT
Connection: keep-alive

즉 결론적으로 말하면 res.send()와 res.json()은 별반 다를게 없다.

res.end()

사실 이 메소드는 안써도 된다. 문서를 읽어보면 보내줄 데이터가 없을 때 사용한다고 되어있는데, 주로 예를 드는게 404를 리턴해주어야 할 때이다. 그리고 res.json()을 쓰나 res.send()를 쓰나 응답을 종료해주는 역할은 하기 때문에 굳이 명시적으로 표시해줄 필요는 없다.